설 교 말 씀
HOME > 설교와칼럼 > 설 교 말 씀
- 밥 버포드가 쓴 유명한 책 “하프타임”에서 성취를 위해서만 살지 말고 “인생의 하프타임”을 통해 의미 있는 인생을 살라고 도전합니다. 이 같은 맥락에서 본문의 길갈, 그 이후의 삶 어떻게 펼쳐지는 살펴보는 것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1. 엘리사의 길갈, 그 이후 모습 (왕하2:15~25,3~5장)
-15~18절, 엘리야 승천 이후 제자들 가운데 두 모습 나타납니다. 1)성령의 능력 구경만 하던 제자들의 모습입니다. 16절, 제자들이 하나님과 승천한 엘리야에 대해서 잘 못된 해석으로 잘 못 된 일에 집중합니다. 2)반면 요단에서 갑절의 성령의 능력 받은 엘리사는 15~25절, 복음사역에 집중합니다. 여리고의 나쁜 수질 고쳐줍니다. 23,24절, 대머리라 놀리는 아이들에게 성령의 권위를 세웁니다. 그리고 24절, 고난이 기다리는 사마리아 성으로 돌아갑니다.
- 열하3장, 이스라엘 왕, 유다 왕, 에돔 왕이 힘을 합쳐 모압을 치려다가 오히려 큰 위기에 빠집니다. 14~26절, 이 때 엘리사가 등장하여 큰 위기의 세 왕을 구하고 모압은 패하게 합니다. -열하4장, 과부의 집에 기름을 채워 줍니다. -섬김을 잘하는 수넴여인에게 아들을 갖게 합니다. -5장, 나병에 걸린 아람의 군대장관을 고쳐주고 , 감동주고, 복음의 제자가 되게 합니다.
2. 이스라엘의 길갈, 그 이후 모습 (수4~5장, 6:1~5, 20)
- 수4장, 숙원사업 요단을 건너면서 12개의 돌 가져다가 길갈에 세우는 일에 큰 비중을 둡니다. 후손들에게 구원역사 말해주기 위해서입니다. -5장, 마음이 녹고, 정신을 잃은 가나안 사람들 앞에서 2절~ 전 백성에게 할례를 행하라 하십니다. 그 이유가 8,9절입니다. “애굽의 수치가 떠나 간” 온전한 구원의 사람, “세상도 없고 나도 없는 사랑의 하나님만 드러내는 사람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 6:1~21절~ 애굽의 수치가 떠나간 사람들, 오직 믿음, 오직 순종의 사람들에 의해 난공불락 여리고가 무너집니다. 천하무적 성령의 사람들 앞에 맥없이 무너져 내립니다. 22~25절, 그 와중에 여리고 기생 라합이 자신의 집으로 모여든 가족, 친척, 지인 모두를 구원시킵니다. 참 신 하나님이 믿어졌고, 그 백성들이 믿어졌습니다. 25절, 정탐꾼을 생명 걸고 숨겨 준 이유입니다.
3. 모세, 여호수아, 갈렙의 길갈, 그 이후 모습(12:1~6,7~24,수14:6~15)
- 12:1~3절, 모세와 백성이 요단 동쪽 해 뜨는 지역의 왕 시혼을 죽이고 그 땅을 점령합니다. 4~5절, 바산 왕 옥을 죽이고 북쪽의 헤르몬 땅을 정복합니다. 6절, 정복한 요단 동쪽, 북쪽 땅 르우벤 지파, 갓 지파, 므낫세 반 지파의 기업이 되게 합니다. 모세의 나일강 이후, 홍해 이후의 삶은 길갈 그 이후의 삶인 것입니다.
- 12:7~24절, 여호수아가 백성과 함께 요단 서쪽을 점령합니다.
그 곳 6개의 지역 31명의 왕을 죽이고 그들의 땅 모두를 정복합니다. 길갈 이후의 삶의 정수가 어떤 것인지 보여 주는 장면입니다. 수1:1~9절 말씀에서 그 비밀이 밝혀집니다. 5절, ‘네 평생에 너를 대적할 자가 없을 것이다. 내가 너를 떠나지 아니하며 버리지 아니할 것이다.’
- 수14:6~15절, 유다지파의 갈렙이 12절, “이 험한 산지 헤브론을 내게 주소서” 합니다. 이 산지는 가나안에서 가장 위험하고 척박한 곳입니다. 15절, 힘의 상징인 “아낙 사람” 들이 살았습니다. 이 같은 험지를 유다지파인 자신들에게 달라고 간청한 것입니다. 그 이유가 6~14절에 소개 됩니다. 12절, “여호와께서 나와, 우리와 함께 하시면”모든 것이 역전 될 것을 믿었던 것입니다. 14절, 헤브론이 갈렙과 유다의 기업이 되었습니다. 길갈 이후의 삶의 정수를 여호수아에 이어서 갈렙과 유다지파가 보여 준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