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교 말 씀
HOME > 설교와칼럼 > 설 교 말 씀
평화에 관한 이야기 (누가복음19:28~44)
-종려주일의 주제는 평화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세상의 평화 이야기가 아닙니다. 하늘의 평화 이야기입니다. 성도는 예수님이 말씀하시는 “하늘평화에 관한 일”을 알아야 합니다. 이 평화 모르면 곤고한 생애를 벗어 날 수 없습니다. 성도는 세 종류의 평화 중에 진짜 평화 곧 하늘의 평화 어떤 것인지 분별할 수 있어야 합니다.
1.세상이 추구하는 평화(롬1:28~38) “죽은 평화, 사도바울의 견해”
-세상이 평화를 원하지만 평화가 정착 되지 않습니다. 그 이유를 로마서1장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1)세상은 하나님을 거절하였습니다.(18-21) 2)하나님 대신 썩어질 사람과 물질을 더 사랑하고 의지하였습니다.(22-23) 그 결과 1)성적으로 문란해졌습니다.(26-27) 2)가정과 사회가 폭력과 무질서로 엉망이 되었습니다.(28-31) 3)그럼에도 세상은 이런 사람들을 옳다고 정당화 해 줍니다.(32) 세상이 갈수록 어둡고 무질서 해지는 이유입니다. -세상이 주는 평화의 한계를 당신의 말로 적고 표현해 보세요.
2.종교가 추구하는 평화(눅19:39~44) “거짓 평화, 예수님의 견해”
-유대교가 추구한 평화는 전형적인 종교적 평화입니다. 왜곡된 선민사상에 근거하여 율법에 한정 된 하나님을 추구하였습니다. 그 결과 하나님의 심장인 속죄양 예수님과 그가 보내신 진리의 성령님을 부인하였습니다. 종교적 평화 죽은 평화입니다.
-이런 종교인들을 향해 예수님께서 우십니다.(41) 그리고 말씀하십니다. “너희가 내가 주는 하늘의 평화를 알았더라면 저 사람들과 같이 ‘호산나, 호산나’ 하였을 것인데 지금 너희 눈이 감겨져 있어 안타까울 뿐이구나.”(42) -성도가 항상 깨어서 경계해야 할 것 있습니다. 생명 없는 종교, 삶이 뒤따르지 않는 죽은 신앙생활입니다. 생명 없고, 삶이 뒤따르지 않는 신앙생활은 하늘평화 못 누립니다. 남에게도 평화 못줍니다. 하늘의 평화 위해 예수님께 나아가야 합니다. -당-당신이 벗어나야 할 생명 없는 종교적 평화~ 어떤 것인지 적고 나누시기 바랍니다.
3.예수님이 추구하시는 평화(28~38) “어린 나귀가 주는 평화의 메시지”
-오늘 예수님의 예루살렘 입성은 생애 마지막 입성입니다. 아주 중요한 입성입니다. 이 중요한 입성을 위해 예수님은 어린 나귀를 준비하셨습니다. 많고 많은 업적, 능력, 권위, 대중의 지지가 넘치는 예수님께서 백마, 아니 천군만마를 준비하시지 않고 왜 보잘 것 없는 어린 나귀를 준비 하셨을까요? 왜 어린 나귀를 타고 입성하셨을까요?
-1)하늘의 평화는 겸손에서 오기 때문입니다. 나귀는 예수님의 겸손의 메시지입니다.
-2)하늘평화는 낮아짐에서 오기 때문입니다. 나귀는 예수님의 낮아짐의 메시지입니다.
-3)하늘평화는 자기 비움에서 오기 때문입니다. 나귀는 예수님의 자기 비움의 메시지입니다.
-4)하늘평화는 섬김에서 오기 때문입니다. 나귀는 예수님의 섬김의 메시지입니다.
-5)하늘평화는 자기희생에서 오기 때문입니다. 나귀는 예수님의 자기희생의 메시지입니다.
-6)하늘평화는 순종함에서 오기 때문입니다. 나귀는 예수님의 순종함의 메시지입니다.
-7)하늘평화는 오랜 인내에서 오기 때문입니다. 나귀는 예수님의 오랜 인내의 메시지입니다.
-당신이 주님과 함께 생활 속에서 경험하고 있는 참 된 평화 몇 가지 적고 나누세요.
*-세상의 평화 죽은 평화입니다. 하나님을 떠난 인간중심, 물질중심의 평화이기 때문입니다. -종교가 주는 평화, 사람을 힘들게 하는 거짓 평화입니다. 십자가와 성령으로 말미암지 않은 평화는 사람 살리지 못합니다. -예수님이 추구한 평화가 사람 살리는 진짜 평화입니다. 마지막 예루살렘 입성을 위해 나귀 준비하신 것, 그 나귀타고 입성하신 것이 그 증거입니다. *어린나귀, 묵묵히 자신을 희생의 제물로 드린 예수님의 모습입니다. 우리의 모습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