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교 말 씀
HOME > 설교와칼럼 > 설 교 말 씀
- 세상에서 제일 아름다운 사람은 하나님의 아름다움을 보는 사람이고, 더 나아가 그 아름다움을 자기 것으로 삼을 줄 아는 사람입니다. -여호수아2:1~24절에 나오는 기생 라합이 바로 그런 사람입니다. 하나님의 아름다움을 보고, 그 아름다움에 매료 되어 그 아름다움을 자기 것으로 삼는데 주저하지 않습니다.
1. 기생 라합의 고민 (수2:1~4) “고민의 아름다움”
- 여호수아 2:4절은 기생 라합이 정탐꾼이 자기 집에 오기 훨씬 전부터 “인생에 대한 깊은 고민”을 했던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고민이 없었다면 정탐꾼을 숨겨 주지 않았을 것입니다. 왜냐면 자신과 가족의 목숨이 달린 위험한 일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라합의 깊은 고민은 어떤 고민이었을까요?
- 여호수아 2:8~11절에서 그 해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참 신, 참 사람에 대한 고민”이 기생 라합의 고민임을 알 수 있습니다. 물질 중심, 쾌락 중심의 가나안에서 참 신, 참 사람을 찾아 볼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런 라합에게 참 신과 참 사람의 소식이 들립니다. 라합에게 살 길이 열린 것입니다. -진짜 아름다운 고민은 참 신, 참 사람에 대한 고민입니다. 그 고민 시작되길 기도합니다.
2. 기생 라합의 결단 (수2:4~11) “결단의 아름다운”
- 여호수아 2:4절에서 아름다운 고민을 볼 수 있었다면, 그 다음은 “결단의 아름다움”입니다. 적국의 정탐꾼을 숨겨 주는 일은 자신과 가족의 생명을 담보하지 않고는 결단 할 수 없는 일입니다. 하지만 라합은 주저치 않고 결단합니다.
- 여호수아 2:4~11절에 그 비밀이 있습니다. 역시 “참 신, 참 사람들의 발견”입니다. 그들에게는 여리고에 없는 “거룩함”이 있었고, “영원함”이 있었고, “참 사랑함”이 있었습니다. 라합이 목숨을 걸 만큼의 충분한 가치가 그 백성에게 있었던 것입니다. -진짜 아름다운 결단은 참 신, 참 사람에 대한 결단입니다.
3. 기생 라합의 가족구원 (수2:12~13/6:22~25) “가족구원이 우선”
- 여호수아 2:1~11절, 고민의 아름다움, 결단의 아름다움이 라합을 살리고, 정탐꾼을 살립니다. 하지만 그 것으로 끝나지 않습니다. -수2:12~13절입니다. ‘내가 너희를 선대하였은즉 너희도 내 부모와 내 형제들과 저들에게 속한 모든 사람을 모두 구원 시키라’ 하며 가족과 친척 구원을 조건으로 내 세웁니다.
-여호수아 6:22~25절, 여리고성이 무너지기 전에 여호수아가 두 정탐꾼에게 “그 기생의 집에 들어가 그 여인과 한 약속한 대로 그의 가족, 친척을 이끌어 내어 모두 구원 시키라” 명령합니다. 그리고 여리고는 불타고 무너집니다. -25절, 하지만 라합은 이스라엘 중에 거합니다. -진짜 아름다운 모습은 가족의 구원을 우선시 하는 모습입니다. 가족 구원의 아름다운 모습 시작하시길 기도합니다.
4. 기생 라합의 세상구원 (마1:5/룻2:4~16) “세상구원의 디딤돌”
- 마태복음1:5~6절에 “살몬은 라합에게서 보아스를 낳고, 보아스는 오뱃을, 오벳은 이새를, 이새는 다윗 왕을 낳았다.” 합니다. 라합과 결혼한 “살몬”은 정탐꾼 중 한 사람이었습니다. 살몬이 “라합의 영혼의 아름다움”을 보고 청혼을 한 것입니다.
- 룻기 2:4~16절에는 이 두 사람이 낳은 보아스의 아름다운 모습이 나옵니다. 그 보아스가 -룻기1:16~17절에서 “어머니 하나님 내 하나님”을 고백한 과부이자 이방 여인 룻을 귀하게 여기다가 결국 -룻4:13절에서 아내로 맞이합니다. 그 씨에서 다윗 왕이 나오고, 예수님이 나오십니다.
*- 기생 라합의 아름다운 고민과 아름다운 결단이 이처럼 아름다운 결과를 만들어낸 낸 것입니다. 이제 우리가 그 고민, 그 결단 할 때입니다. 자신이 처한 자리에서 아름다운 기독교를 드러내시고 회복하기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