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교 말 씀
HOME > 설교와칼럼 > 설 교 말 씀
- 좋은 집의 조건 세 가지 첫째, 든든함, 둘째, 편리함, 셋째, 아늑함일 것입니다. 예수 믿고 신앙생활 하는 이유도 같습니다. 든든한 사람, 편리한 사람, 아늑한 사람 되기 위해서입니다. 하나님이 든든한 분, 편리한 분, 아늑한 분이기 때문입니다.
1. 하나님은 "든든함”이시다. (창39장,단3,6장) “무너지지 않는 든든한 구조”
- 영원토록 무너지지 않는 든든함은 예수님밖에 없습니다. 예수님은 죽음의 저주, 질병의 저주, 가난의 저주, 실패의 저주, 상처의 저주, 차별의 저주 등 죄가 만들어낸 모든 저주를 다 이겨내셨기 때문입니다. 이 든든함을 성도는 누릴 줄 알아야 합니다.
- 좋은 예가 초기 한국 선교사님들입니다. 한국에 오면 총칼에 죽고, 병 걸려 죽고, 약 없어 죽고, 아이들 쉽게 죽고, 먹을 것 없어 영양실조 걸리는 경우가 많은 줄 알았지만 개의치 않고 왔다고 합니다. 든든한 하나님 때문입니다. -살면 복음, 죽으면 천국 그 마음으로 왔다는 것입니다.
- 성경에 하나님의 든든함 가진 사람 많습니다. –단6:1~28절의 다니엘이 “기도하면 사자 굴에 던져진다는 왕의 조서를 알고도” 기도합니다. –단3:13~30절의 세 친구는 금 신상에 절하지 않으면 용광로 불에 던져짐을 알면서 절하지 않습니다. -창세기37~50장의 요셉이 –창39:7~23절, “내가 어찌 하나님 앞에서 이 큰 악을 행하여 죄를 지으리까” 보디발 아내의 유혹을 뿌리칩니다. -생사화복(生死禍福)을 주관하시고, 영생복락(永生福樂)을 누리게 하시는 하나님을 믿었고 그와 동행했기 때문입니다.
2. 하나님은“편리함”이시다. (창13,21,22,24장) “좋은 위치와 편리한 구조”
- 하나님은 좋은 위치 그 자체이시고, 편리한 구조 그 자체이십니다. 하늘일, 땅에 일이 다 그분 안에 있고, 그분 손에서 처리되기 때문입니다. 이 비밀을 제대로 깨달은 사람이 아브라함이고, 그 비밀을 아버지 아브라함으로 부터 제대로 터득한 사람이 이삭입니다. 두 사람이 깨달은 것, 터득한 것 삶에 적용 장면들입니다.
- 창13:1~13절, 아브라함이 재산 분할의 첨예한 문제를 아주 쉽게 해결합니다. -창21:8~21절, 심히 첨예한 하갈과 이스마엘 문제 놓고 기도하자 바로 뻥 뚫립니다. -창22:1~19절, 100살에 준 아들을 “제물로 바치라” 합니다. 바로 순종합니다. -창24장, 1~67절, 이삭의 신부 구하는 일에 사사로움을 배제하고 종을 보냅니다. -좋은 위치와 편리한 구조 그 자체이신 하나님을 알고 신뢰했기 때문입니다.
3. 하나님은"아늑함"이시다. (삼하17,19,15~17장) “멋스럽고 아늑한 구조“
- 하나님은 멋스럽고 아늑한 구조 그 자체이십니다. 그분이 지은 하늘과 땅과 만물은 멋스럽지 않은 것 없습니다. 그 분의 구속의 은혜는 아늑함입니다. 십자가로 구원 받은 사람들의 회복 된 모습이 이를 증명합니다. 이 멋스럽고 아늑한 하나님을 제대로 경험한 사람이 참 많습니다. -가수 김장훈 200억 기부, ”내게 두 손 있는 이유 너와 타인을 돕기 위해서이다.“ -션,정혜영부부 50억 기부, ”우리와 모두를 행복하게 하기 때문이다.“ -성경에도 하나님의 아늑함을 가진 사람이 많습니다.
- 그 중 바실래가 있습니다. –삼하17:27~29,19:31~39절, 다윗이 압살롬에게 쫓길 때 바르실래가 친구들을 동원해서 다윗의 사람들에게 음식을 제공합니다. -왕하15:19~23절, 가드사람 ”잇대“가 600명의 군사와 함께 다윗을 돕습니다. -삼하15:30~37절은 다윗의 친구 ”후새“가 합류한 후 -16:15~19절, 압살롬에게 위장 전입하여 –삼하17:1~23절, 아이도벨의 악한 계략을 무력화시킵니다. ”멋스럽고 아늑한 구조“ 그 자체이신 하나님의 마음을 가졌기 때문입니다.
*- 어떤 상황에서도 무너지지 않는 ”하나님의 든든함“으로 사람들을 안심시키는 사람, -누구에게든 ”하나님의 좋은 위치와 편리함“으로 사람들의 답답함, 불편함을 풀어주는 사람, -어디서든 누구에게든 ”하나님의 멋스럽고 아늑함“으로 사람들을 살리고 춤추게 하는 사람 되시길 바랍니다. 하나님이 당신을 성령의 전으로 삼으신 이유입니다.